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2022-2023

HOME 기관소개전남교육전남교육 홍보영상2022-2023

전남교육 대전환

종합편

내레이션 : 우리 아이들이 만나게 될 미래사회 그곳에서 아이들이 행복하게 살아가려면 교육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아이들은 학교의 경계를 넘어 다양하게 배우고 자신의 흥미와 소질, 장래희망에 따라 자신만의 미래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미래교육에 대한 해답 전남교육 대전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학교를 만듭니다

김우람/교사 : 학생들 개개인의 학습 이력을 분석해주고 체계적인 학습지원과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틀림없이 학생들은 자신만의 가치를 실현하고 꿈을 이룰 수 있을 겁니다.



내레이션 : 학생은 자신의 학습능력과 성장 단계에 맞는 개인별 맞춤 학습을 할 수 있고 이는 모든 학생에게 지급되는 학습용 디바이스로 이루어집니다. 시간과 공간을 넘어 학생들은 더 풍부한 교육 콘텐츠를 교사들은 교육자료와 자원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표준화된 수업은 유연해지고 학생의 경험은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전남의 모든 학교에 원어민 교사가 지원되고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는 더 단단해집니다. 이 모든 것들을 이루기 위해 꼭 필요한 사람은 학생들의 꿈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교사들입니다.

모든 학생의 꿈을 소중하게 키웁니다

정재이/학생 : 제 진로와 관련된 것들을 배우고 싶어요. 전 영상 만드는 것을 좋아 하니까 남들 보다 잘하게 된 것 같아요. 저의 꿈을 믿고 지원해주는 학교가 됐으면 좋겠어요.



내레이션 : 학생들의 진로는 다양해서 각각의 맞는 지원이 필요하지만 아름다움을 느끼는 예술적 감성은 모든 학생에게 필요합니다. 남들과 다름이 꿈의 선택을 제한하는 이유가 돼서는 안 되며 전남에서 배운 학생이 전남에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을과 함께 아이들을 키웁니다

김미란/학부모 :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와 지역사회, 온라인에서 다양한 경험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경험을 통해 우리 아이가 주체적이고 정의로운 사람이 됐으면 좋겠어요.



내레이션 : 배움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역사와 문화유산이 가득한 전남의 마을과 땀 흘리고 뛰어놀 수 있는 푸른 숲은 또 다른 학교가 됩니다. 학교는 마을의 중심이 되고 마을에서 키운 친환경 재료는 아이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급식이 됩니다. 지역 산업에 특징과 전략에 맞는 맞춤형 교육은 학생들에게 미래에 대한 확신을 주고 전남교육의 안정적인 교육환경은 학생들이 든든함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따뜻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만듭니다

김미지/교사 : 우리가 만든 교육환경에서 아이들이 웃을 때 그때가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인 것 같아요. 아이들은 정말 아무 걱정 없이 학교에 올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레이션 : 학생들은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학교에서 평등의 의미를 배우고 보편적인 교육 복지의 가치를 깨닫습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 환경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이겨내고 목표에 도전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신뢰받는 교육행정으로 교육가족의 긍지를 높입니다

이현진/연구사 : 교육환경은 시대에 따라 계속 변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교사들도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교사들을 도와주는 전남교육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내레이션 : 자신이 만든 교육환경에서 아이들이 웃을 때 남다른 자긍심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전남교육은 교육가족 모두가 한마음이 됐을 때 가장 빛이 납니다.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교직원은 자신이 흘린 땀의 가치를 인정받고 학생들의 미래를 위한 지원은 모자람이 없어야 합니다. 교직에 몸담고 있다는 사실이 긍지가 될 수 있도록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어떤 곳보다 투명해서 그 깨끗함을 자랑스러워 할 수 있는 전남교육이 될 것입니다.



내레이션 : 전남교육은 아이들이 주체가 되는 학습환경을 만듭니다. 사람과 소통하고 자연과 공감하며 역사 속에서 미래를 배우는 아이들. 지금부터 전남교육 대전환이 시작됩니다.

바로보기 : 한국어 수어 영어

다운받기 : 한국어 수어 영어

요약편

내레이션 : 여러분은 전남교육 대전환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전남교육 대전환은 전남형 교육자치와 미래 교육 이렇게 두 갈래의 큰길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전남형 교육자치는 전남에서 배우고 자란 학생들이 전남에서 꿈을 이룰 수 있게 해주고 전남의 미래 교육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자기주도 학습 능력, 첨단 기술에 기반한 디지털 소통 능력을 길러 미래를 바라볼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럼 전남교육 대전환을 위해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내레이션 : 전남형 교육자치
학생들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진 전남에서 체험학습과 생태 환경 교육으로 자연과 환경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전남으로 농산어촌 유학을 온 유학생들도 함께 전남 생활의 즐거움에 푹 빠져듭니다. 또한, 전남의 교육 생태계 안에서 소통, 협력, 연대의 가치를 배우며 미래 전략 산업에 중추적인 인재로 성장하게 됩니다. 교복 지원, 무상교육, 무상급식 등은 학부모님들의 부담을 덜어 학생들이 걱정 없이 공부할 수 있게 해주고 교원들은 학생의 배움과 수업 혁신을 위해 함께 연구, 실천하며 성장을 도모하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남교육 대전환을 구현할 협력적인 민관산학 교육 거버넌스 구축으로 지역인재 육성, 취업, 정주의 지역 성장 선순환 체계를 구축합니다.



내레이션 : 전남의 미래 교육
전남형 그린 스마트스쿨은 미래형 교육과정이 가능한 미래 학교를 조성합니다. 전남 아이들의 삶을 담은 미래 학교에서 공간 혁신을 통해 학습과 놀이, 휴식이 함께하는 전남형 미래 교육이 실현되고 미래형 소프트웨어 교실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AI 교실을 구축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워줍니다. 또한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연구하고 서로의 학습 방법을 공유하는 온라인 학습공간, 전남 메타 스쿨을 구축해 운영 중입니다. 전남의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인 지역 교육과정을 반영하고 그린 스마트 미래 학교로 학교 공간을 혁신하여 우리 아이들이 생태 감성을 지닌 민주시민으로 자라도록 미래역량을 키우겠습니다.



내레이션 : 전남교육 대전환은 이미 시작됐습니다. 탄탄해진 전남교육으로 자유롭게 상상하고 꿈을 위해 도전하는 아이들! 우리 전남의 미래입니다.

바로보기 : 한국어 수어 영어

다운받기 : 한국어 수어 영어

SNS편

바로보기 : 한국어

다운받기 : 한국어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2-12-0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로딩중 이미지